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
본문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
돼지열병

HOME 알림마당 주요전염병 돼지열병

돼지열병이란?

돼지열병은 고열·식욕결핍·설사나 변비·피부청색증 및 뒷다리를 잘못 쓰거나 비틀거리는 증상을 나타내며 한번 발생하면 치료방법이 없고 감염된 돼지는 전부 죽게 되는 돼지 질병 중 가장 무서운 질병으로서 국제수역사무국(OIE)에서 A급으로 분류하고 있고 가축전염병예방법에서도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여기는 악성전염병이다.

병원체의 특징

돼지열병 바이러스는 FLAVIVIRIDAE PESTIVIRUS속에 속하며 SIZE는 약40~50NM로 현재까지 1개의 혈청형이 보고 되어있다. 돼지열병 유전자는 POSITIVE SENSE SINGLE STRANDED RNA로 크기는 12.3KB정도 되며 한 개의 단백질 암호코드로 약3900 아미노산을 합성하여 바이러스 단백질을 구성한다. 단백질은 NPRO, CAPSID, ERNS, E1, E2, P7, NS2, NS3, NS4A, NS4B, NS5A 및 NS5B로 구성되어 있다.

돼지열병 바이러스는 5’NCR(NON-CODING REGION), E2 및 NS5B유전자 SEQUENCE를 비교하여 3가지의 유전자형으로 분류하고 있다. 바이러스 단백질 중 E2 단백질은 CSFV의 외피를 구성하며 바이러스를 중화하는 항체를 생성하는데 관여하는 주요한 방어 항원으로 알려져 있다.

잠복기간

잠복기는 보통 6~11일 정도이나 20~30일 또는 그 이상 가는 경우도 있다. (OIE 기준 40일)

전염 및 전파경로

감염경로는 주로 소화기와 호흡기이며, 침입한 바이러스는 편도, 림프절, 실질장기의 세포 등에서 증식하며 독혈증을 일으키고, 태반감염도 된다. 또한 병든 돼지의 분변으로 많은 양의 바이러스가 배출된다.